제 15 공과
1981. 4. 12.
본문:요한복음 15장 9절∼11절
제목:하나님의 계명
요절: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요 15:10)
1. 세상에는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사랑 안에서 사는 현실이 될 수도 있고 또 하나님이 근심하시고 미워하시는 하나님의 진노에서 사는 현실도 될 수 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는 영과 육의 온갖 좋은 것이 가득 차 있고 하나님의 사랑 밖에는 모든 악령의 해독과 인간의 해독만이 가득 찬 사망으로 가득 찬 세상이다.
2.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방편은 하나뿐이니 곧 그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그의 계명은 간추려 십계명으로 되어 있고 십계명을 분해해서 육십육 권의 신구약 성경으로 되어 있다. 성경의 강령이 되는 십계명을 삼가 지키면 차차 성경의 모든 법칙도 알게 된다. 계명을 지키는 것이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또 아버지를 사랑함이 되고 이웃을 사랑함이 된다.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주님과 아버지에게 사랑을 받고 또 주님의 모든 영광된 그 은혜를 그 사람을 통해서 나타내신다. 이뿐만 아니라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 그 사람과 언제나 동거동행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우리가 계명 지키는 일을 버릴 때에 모든 해가 내것이 되고 계명 지키는 일을 끝까지 계속했을 때에 원수의 모든 해독은 결과적으로 크게 위하는 축복과 영광이 되는 것이다.
3. 계명은 일계명으로부터 사계명까지는 하나님에게 대한 계명이요 오계명으로부터 십계명은 인간에게 대한 계명이니 이 열 가지를 합하여 지키는 것이 예수님 안에 있는 영육의 모든 축복을 받는 유일한 법칙이다.